본문 바로가기
모터사이클

디앤에이모터스, 2023년 라인업 발표

by 모토파인더 2023. 3. 23.
728x90

디앤에이모터스는 국내 이륜차 시장을 선도하는 이륜차 제조업체다.

 

1978년 대림공업으로 시작해 2018년 ‘대림오토바이’로 사명을 변경했고, 2021년 디앤에이(DNA)모터스로 이름을 바꾸며 새롭게 출발했다.

 

내연과 전기이륜차 분야에서 왕성한 사업을 전개하고 있는 디앤에이모터스가 2023년 라인업을 발표했다.

 

2023년 라인업 중에 내연과 전기이륜차 부분을 살펴본다.

 

내연기관 이륜차는 UHR125, 엠보이·엠보이 미니, VF100P, UCR100, XQ300이, 언더본 타입으로 뉴시티, 시티베스트, 그리고 매뉴얼 모델로 데이스타, ATV인 올코트 시리즈가 있다.

 

UHR125는 125cc 시장의 ‘게임체인저’라고 평가받고 있다. 앞뒤 ABS, 아이들링 스톱, 저진동 저소음, 고연비까지 장착한 프리미엄 스쿠터이다.

 

엠보이와 엠보이 미니는 유틸리티 스쿠터 시장에서 많은 사랑을 받는 모델로 125cc급 출력에도 합리적인 가격이 가장 큰 장점이다.

 

배달의민족에 납품된 VF100P와 ESG 신형 엔진을 탑재한 UCR100는 뛰어난 내구성과 가성비가 좋다.

 

뉴모델로 5월에 출시 예정인 VX 125는 가성비와 성능으로 시장 내 신규 진입이 기대된다.

 

디앤에이의 대표모델인 XQ300은 배기량 확대와 새로운 색상의 투입과 편의성을 개선했다.

 

또한 매뉴얼로 크루저 타입인 데이스타는 신개발 엔진, 개선된 디자인이 돋보인다. 유로5 기준을 만족하는 동시에 디자인과 엔진 등 많은 부분이 개선됐다. 특히 17ℓ 대용량 연료탱크와 13.6ps/10,500rpm의 고출력 수랭 엔진의 탑재로 중장거리 주행에 최적화됐다. 

 

또한 크루저의 특성상 저중속 및 고속역에서도 진동을 최대한 줄였다. 최고속도 104km/h에 6단 변속은 라이더의 주행 재미를 한껏 끌어 올렸다. 전후 디스크 브레이크는 주행 성능은 물론 안전성까지 신경을 썼다. CB S가 기본 탑재됐으며, 필요에 따라 ABS 모델까지 출시할 예정이다.

 

언더본 타입인 뉴시티와 시티베스트는 스마트키 도입과 편의성이 업그레이드됐다. 특히 두 기종 모두 신규 색상(뉴시티 블루/시티베스트 베이지) 도입으로, 기존 레드에서 새로운 이미지를 그려 나갈 예정이다.

 

올코트 시리즈는 ATV 시장 내 확고한 위치에 있는 기종이다. 2008년 첫 출시를 시작으로 지금까지 꾸준히 사랑받고 있다. 오랫동안 출시되고 있어, 부품 조달이 쉽고 농어촌 및 레저용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전기이륜차는 eCITI(ED-1), EM-1S와 EM-1D, 이모트, e올코트, PM 제품군으로 e시티컴카고 & E편안B, KS5 & M1 & CITY PRO 그리고 배터리 교환 시스템인 디스테이션도 있다.

 

2023년 디앤에이모터스의 중점 육성 전기이륜차인 eCITI는 2023년 서울모빌리티쇼에서 공식 론칭된다. 디앤에이모터스의 45년 이륜차 경험을 녹여낸 모델로, 국내 대부분 지형을 오를 수 있는 출력과 향상된 배터리 용량은 물론 디스테이션, 배터리 개별 충전, 차체 직접 충전 등 총 3가지의 충전방식은 실용성을 극대화했다. 직접 설계했으며, 창원 공장 및 충주 신공장에서 생산될 국산 모델이다.

 

EM-1S와 EM-1D는 콤팩트한 크기에 스마트한 성능을 지닌 베스트셀러이다. 누적 주행거리 4~5만km 이상 실제 사용자가 생겨나며, 사실상 내구성이 검증된 모델이다. 디스테이션과 220V 개별충전기에서 충전할 수 있다. 특히 EM-1은 차체 직접 충전방식으로 전기이륜차 전체 판매량 부동의 1위를 지키고 있다.

 

이모트(EMOTE)는 재피의 업그레이드 모델이다. 직접 충전과 배터리를 탈착해 별도 충전이 가능하다.

 

e올코트는 국내 최초로 환경부 인증을 받은 전기 ATV이다. 차동장치의 장착으로 도로에서 주행할 수 있고, 후진이 가능하다. 220V 콘센트로 어디서든 충전할 수 있다.

 

디앤에이모터스가 출시하는 eCITI, EM-1S와 EM-1D, EM-1, 이모트, e올코트는 2023년 정부의 전기이륜차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모델이다.

 

이외에도 PM 제품군으로 e시티컴카고 & E편안B, KS5 & M1 & CITY PRO가 있다.

 

또한 전기이륜차 보급 확산에 주요 키포인트가 될 배터리 교환 스테이션인 디스테이션은 전국에 약 190기가 설치됐고, 폐쇄형인 디스테이션 미니는 버전도 곧 출시를 앞두고 있다.

 

디앤에이모터스의 관계자는 “전국에 가장 많은 AS망을 보유한 디앤에이모터스는 45년 이륜차 경험을 통해, 2023년 본격적으로 시동 걸 준비를 마쳤다”라고 전했다.